대학기초핵심능력강화
추진배경 및 목표

- 서울대학교 교양교과목은 지성인으로서 핵심적인 소양을 쌓고 학문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. 학생들이 단순정보암기와 수동적인 지식수용태도에서 벗어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태도를 갖추고 이러한 소양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필요
- 대학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학생의 적극적 참여와 실천 및 실습을 구현하는 교과 운영이 필요함. 학생의 적극적 참여와 실천 및 실습을 구현하는 강좌에 우수한 작은스승을 배정하여 실험실습, 심층 읽기, 연구프로젝트 수행, 토론,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형태의 적절한 과제를 개발, 부과하고 이를 통해 각 분야의 중요한 지식체계를 능동적으로 획득하며 학문적 지식 창출능력을 배양
- 대학 기초 핵심능력의 기본인 비판적 사고와 학술적 표현능력을 키우기 위해 `사고와 표현’ 영역에서 비판적 글쓰기 교육을 강화하고, 소규모 밀착지도인 <신입생 세미나:창의와 연구>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조사, 실험,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며, <학생자율연구> 수강생에 대해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학부생 자율연구세미나 과목에서 직접 연구와 실험을 수행
- 학부과정에서 학생들의 준비도에 큰 차이가 있고 학업 부담이 큰 교과목에 도움을 줌으로써 기초핵심능력의 출발과 성취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성공적 대학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 필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