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과정 혁신과 미래인재 육성

추진배경 및 목표

1. 학문탐구문화 공유를 통한 문제탐구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
– 입시 위주의 단순정보암기와 수동적 지식수용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주체적으로 연구하는 자율적, 능동적인 미래인재 필요
– Research based education을 위해 소규모 세미나 교과목인 `창의와 연구’, 비교과 `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’을 통해 학문탐구의 기본 태도를 배우고 진로를 모색함과 동시에 인성을 키워 세계를 내다볼 수 있는 기회 제공

 

2.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온라인 교육 체제의 질적 발전 및 학문 융합 공동체 온라인 콘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 필요

– 온라인 콘텐츠·강좌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예·복습 등을 위한 보충자료 정도로 활용되는 수준으로 강좌별 과목과 교수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및 학습활동 개발, 활동에 대한 요구 증가
– 정규교과는 물론 비교과 융합교육 강화를 위해 다양한 대상 지원 및 목적 달성이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과 이와 관련된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필요

 

3. 심화 수업컨설팅 및 교수·학습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혁신적 교수법 확산 필요

– 기존 수업컨설팅을 넘어서 교육관련 데이터 분석, 교수·학생 핵심역량, 교육의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 수업컨설팅 필요
– 시간, 장소의 제약을 넘어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 교수·학습법 관련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요구 증대
– 서울대 인재상의 핵심역량 도출, 진단도구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통한 학업관리 및 데이터 기반 교육혁신의 필요

 

4.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학생역량 개발 및 함양을 위한 학습환경 구축 필요

– 디지털 리터러시, 비판적 사고력, 창의성 및 소통과 공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학습환경에 대한 수요 증가
– 학문별 특성화된 교육방법 운영 및 플립러닝과 같은 온라인-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방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스마트강의실 필요성 증대